박영일 목사 (하늘비전교회, 본지 부이사장)
2025년 9월 14일

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이었고 야고보 서를 기록했으며 초대교회 기둥이었습니 다.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. 기록에 의하면 그는 무릎을 꿇고 얼마나 기도했던 지 무릎이 낙타의 무릎을 닮아 ‘낙타 무릎’ 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. 그만큼 실제 로 기도하는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. 그런 기도의 사람 야고보서를 통해 기도를 가르 쳐 주고 있습니다.
1. 지혜가 부족하거든 기도하라(약 1:5-8)
“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 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 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 리라”(약 1:5)
여러 가지 시련이 왔을 때 어떻게 해결 할까? 생각하면 지혜가 부족함을 느낍니 다. 그럴 때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 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 라고 가르쳐줍니다. 기도할 때에는 반드 시 믿음으로 구하되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고 당부합니다. 구하여도 얻지 못함은? 첫 째, 의심하기 때문입니다(약 1:6~7). 둘째,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(약 4:3).
2. 고난 당하거든 기도하라(약 5:13)
“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 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”(약 5:13)
고난 당하는 사람이 힘써야 할 일은 기 도입니다. 고난 당할 때에 기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기도해야만 합니다.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기 때문입니 다. 고난의 밤에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기 위해 가까이 계시고 하나님께서 만나주시 기 위해 옆에 계십니다. 그러므로 구하고 찾고 두드립시다.
3. 병이 들었거든 기도하라(약 5:14)
“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 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 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 지니라”(약 5:14)
병든 사람은 교회의 지도자들을 청하여 예배드리고, 함께 기도하라 합니다. 환자 를 위해 기도할 때는 믿음으로 기도하라 권면하고 있습니다.
“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 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”(약 5:15)
기도의 사람 야고보는 지혜를 구할 때 나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할 때는 믿음의 기 도가 중요하다 가르치고 더불어 중요한 기 도는 ‘간절한 기도’라는 것입니다. “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”(약 5:16) 간절히 기도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, 엘 리야처럼 간절히 기도하라 합니다.
“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 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 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”(약 5:17~18)
엘리야 선지자는 우리와 같이 평범한 인 간이었다는 말입니다. 우리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. 특별함이 없습니다. 다만 다른 것은, 간절히 기도했다는 것입니다. 성령 님도 예수님도 우리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 십니다. 우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 하기 때문입니다(약 4:2). 구하지 않아 하 나님께 얻지 못함이 많습니다. 구하였다면 얻었을 것이고 얻었다면 지금보다 더 부요 하고 넉넉하고 평화로웠을 것입니다. 부족 할수록, 고난 당할수록, 아플수록 믿음으 로 기도하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시다.
“기도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.”
